DONG WON
HOMECONTACT USENGLISH
 
  동원수산은 바다와 수산 먹거리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회사홍보
공지사항
회사소식
홍보사진
침치이야기
회사소개서
 
직원채용안내  
홈 > 회사홍보 > 참치이야기 > 참치정보
 
다량어류새치류영양많은 참치참치해동법부위별참치
 
참치는 먹이가 부족한 원양을 회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먹이를 잡기 위해 고속으로 유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태적으로는 완전 방추형의 건강한 몸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 유영시에 물의 저항을 적게 하기 위해 첫 번째 지느러미,
가슴지느러미, 배지느러미를 수납하는 장치(지느러미 수납 고랑)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뛰어난 추진력을 창출하는 강력한 꼬리지느러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시속 30~60km 정도로 유영하지만 최고 속도를 낼 때는 시속 약 160km로 유영한다는 보고도 있어 바다에서 최고속으로 유영하는 생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치는 전 세계에서 7종류입니다. 참다랑어와 남방참다랑어는 성장하는데 따라 대회유하게 되지만, 북반구와 남반구로 완전히 그 분포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황다랑어와 눈다랑어는 함께 위의 지도 대로 같은 해역에 분포해 있는데 황다랑어는 표층 부근, 눈다랑어는 중층
부근에 수직해 분포되어 있습니다. 날개다랑어는 적도를 넘어서 회유하지 않고 북반구와 남반구 집단은 각각 독립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참치는 서로의 서식지를 확실히 구분함에 따라 공존을 꾀하고 있는 것입니다.
좀더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참다랑어 (혼마구로, Blue Fin)

 
방언 : 가다리, 에다대, 여다랭이, 강고등어(경남), 소용치, 목맨둥이, 다랭이(포항)
육질 : 황다랑어, 날개다랑어와 함께 통조림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가다랭이, 겨울에는 다랑어"라고 할 정도로 초여름부터 전 여름에 걸쳐서 회 요리와 다져서(たたき)먹으면 아주 맛있는
물고기입니다. 해수에 삶아서 말린 후 얇게 썰어 다시용(かつおぶし)으로 가공됩니다.



형태적 특징
몸 빛깔은 등쪽은 청색을 띤 검은 색, 배쪽은 흰색을 띠고 있으며, 제1등지느러미는 회색, 제2등지느러미와 그 뒷쪽의 토막지느러미는 황색이고, 뒷지느러미와 그 뒷쪽의 토막지느러미는 은백색을 띠고 있으며, 가슴지느러미는 검은 색, 배지느러미는 회색을 띤다.
전장 30~60cm의 어릴 때에는 몸옆에 10~20개의 가늘고 광택이 있는 백색의 세로띠가 있다. 몸은 전형적인 방추형으로 뚱뚱한 편이며,꼬리자루는 가늘다. 가슴지느러미는 짧아 그 뒷끝이 제2등지느러미가 시작되는 부분까지 도달하지 않는다. 제2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높이가 낮고 낫모양이다. 몸 전체에 작은 둥근 비늘이 덮여 있다.

생태적 특성
ㆍ 분 포 : 전세계의 온대해역 및 일본 북해도 근해까지 이른다. 특히 대서양쪽에 많이 분포한다.
ㆍ 서식장 : 비교적 수온이 낮은 해역에서 높은 해역까지 또한 연안에서 외양까지의 표층수역에서 광범위하게 서식한다.
ㆍ 회 유 : 봄~여름에는 북쪽으로 이동하고, 가을에는 남쪽으로 이동한다.
ㆍ 산 란 : 태평양 참다랑어는 북의 30도 이남의 대만 근해에서 산란하며 지중해 대서양 참다랑어는 3내지 4월에 브라질 근해와
6월 중순에서 7월중순 지중해 서부해역 특히 시실리아, 리비아 연안에서 집중 산란한다.
ㆍ 성 장 : 부화 후 만 1년이면 체장 52~78cm, 3년이면 102~124cm, 5년이면 143~160cm, 11년이면 225~234cm로 자라며,
최대크기는 300cm.
ㆍ 식 성 : 정어리, 멸치, 날치, 전갱이, 가다랑어 등 어류를 주로 잡아 먹으며, 그외 오징어류, 갑각류, 해파리류 등도 먹는다.


2. 눈다랑어(Big Eye)

 
방언 : 눈다랭이
육질 : 눈 다랑어의 살색은 선명한 붉은색이며, 일본의 관동지방과 동북지방에서는 초밥의 재료로써 많이 이용 됩니다.
   봄철이 끝날 무렵은 참 다랑어(マグロ)의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눈 다랑어를 즐겨 찾습니다.

형태적 특징
몸 빛깔은 등쪽은 검은 청색, 배부분은 흰색이며, 등지느러미는 회색이지만, 가장자리는 연한 황색을 띠고 있습니다. 몸은 방추형으로 매우 뚱뚱하며, 체고가 높고, 머리와 눈이 큽니다. 몸 전체에 작은 둥근 비늘이 덮여 있습니다. 가슴지느러미는 길고 그 뒷끝이 제2등지느러미보다 더 뒷쪽에 위치합니다. 제2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뒷쪽에는 여러개의 토막지느러미가 있습니다. 꼬리자루에는 융기선이 있으며, 꼬리자루의 단면은 상하방향으로 짧고, 좌우방향으로는 깁니다.

생태적 특성
ㆍ 분 포 : 세계의 온대, 열대 해역에 광범위 분포(N45도에서 S40도)의 해역.
ㆍ 서식장 : 수온 1도C 이상되는 대양의 수심 20~120m인 곳에 주로 서식하며, 어릴 때에는 표층 가까이, 성장할수록 점차 깊은
곳에서 생활하며, 다랑어류 중에서 가장 깊은 곳까지 서식합니다.
ㆍ 회 유 : 고위도 해역에 색이장을 두고 열대해역에 산란장을 두며, 계절에 따라 남북회유를 합니다.
ㆍ 산 란 : 산란기는 태평양에서는 3~6월이며, 산란장은 수온 24도C 이상인 열대 해역이고, 체장 100cm에 달하면 성숙하기 시작하고,
120cm정도 되면 모두 산란에 참가하며, 산란수는 300만~600만개로 여러번 산란합니다.
ㆍ 성 장 : 부화 후 만 1년이면 가랑이체장 55cm, 2년이면 75cm, 3년이면 100cm, 4년이면 120cm, 5년이면 140cm, 6년이면 160cm
전후로 자라며, 전장 200cm.
ㆍ 식 성 : 어릴 때에는 동물성 플랑크톤 및 어류새끼를 주로 먹으며, 성장하게 되면 어류, 두족류, 갑각류 등을 잘 먹습니다.


3. 황다랑어(Yellow Fin)

 
방언 : 황다랭이
육질 : 황다랑어의 살색은 복숭아 색이지만, 초밥을 만드는데 원료로 쓰입니다. 특히 여름과 가을에 맛이 좋습니다.
   생선회 이외에 통조림이나 어육 소시지 원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형태적 특징
몸 빛깔은 등쪽은 검은색을 띤 청색이며 배쪽은 흰색이며, 몸옆구리는 연한 회색입니다. 제1등지느러미는 황색을 띤 회색이지만, 제2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 및 토막지느러미는 짙은 황색을 띱니다. 몸은 방추형이며, 머리와 눈은 작은 편입니다. 가슴지느러미는 길어 그 뒷끝이 제2등지느러미의 중앙 아래까지 도달합니다. 제2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낫모양으로 매우 큽니다. 꼬리자루에는 융기선이 있으며, 꼬리지느러미는 가늘고 긴 편입니다. 몸 전체에는 비늘이 덮여 있습니다.

생태적 특성
ㆍ 분 포 : 세계의 온대~열대해역에 광범위 분포.
ㆍ 서식장 : 다랑어중 가장 높은 수온의 해역에서 생활하는 종으로 수온이 15도C 이상 되는 해역에 서식하며 여름철에 일본 북해도
이남 각 지역까지 해유해 옵니다.
ㆍ 회 유 : 주로 열대해역에 분포 중심을 두고, 여름철에는 온대해역까지 회유해 옵니다.
ㆍ 산 란 : 열대해역에서는 거의 일년 내내 산란을 하며, 산란장은 수온 24도C 이상 되는 넓은 해역에 걸쳐 있습니다.
가랑이체장 100cm가 되어야 성숙하고, 120cm이상이 되면 모든 개체가 산란에 참가하며, 산란수는 300만~700만개.
ㆍ 성 장 : 부화 후 만 1년이면 가랑이체장 51cm, 2년이면 100cm, 3년이면 133cm, 4년이면 146cm로 자라며, 체장 300cm.
ㆍ 식 성 : 표층 또는 중층에 살고 있는 어류, 갑각류, 오징어류 등을 닥치는 대로 먹습니다.


4. 날개 다랑어(ALBACORE)

 
어체중량 : 2~30kg, 최대전장 ; 약1m
육질 : 붉은색이 전혀 없고 연한 담백색이기 때문에 초밥이나 횟감으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스테이크, 양념구이 등에 쓰이기도 합니다

형태적 특징
가슴 지느러미가 눈다랑어나 황다랑어에 비해 매우 길고 주로 통조림 원료로 사용하며 육질은 엷은 우유빛을 띠며 매우 부드러운 조직을 갖고 있습니다. 소형은 연안에서 낚시로도 낚을 수가 있습니다. 대형은 원양어장에서 연승어업으로 잡습니다. 소형 참치로서 어체가 최고 1.2m 정도이고 최중 40KG정도입니다. 먹이는 어류, 갑각류, 두족류 등입니다. 서양인들은 통조림으로 즐기는 편이고, 통조림 원료로서는 최고급 어종입니다. 서양인들은 날개다랑어를 바다의 닭고기(Sea Chicken)라고 부릅니다. 우리 나라의 참치연승 어선들 중에서도 기지선들은 통조림용으로서 최고가인 날개 다랑어를 잡기위해서 상당히 고위도에서 조업을 합니다. 참다랑어와 마찬가지로 동.서의 대회유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태적 특성
분 포 : 전 세계의 주로 남.북위 40도까지의 표층에서 중층의 외양해에 분포합니다. 일본에서는 태평양 동북이남 해역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의 동해쪽에는 드뭅니다. 다랑어류 중에서 참다랑어, 남쪽 다랑어 다음으로 찬 수역을 좋아 합니다.


5. 가다랑어(Skip Jack)

 
방언 : 가다리, 에다대, 여다랭이, 강고등어(경남), 소용치, 목맨둥이, 다랭이(포항)
육질 : 황다랑어, 날개다랑어와 함께 통조림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가다랭이, 겨울에는 다랑어"라고
   할 정도로 초여름 부터 전 여름에 걸쳐서 회 요리와 다져서(たたき)먹으면 아주 맛있는 물고기입니다. 해수에 삶아서 말린 후
   얇게 썰어 다시용(かつおぶし)으로 가공 됩니다.

형태적 특징
몸 빛깔은 등쪽은 짙은 청자색이며, 배부분은 은백색 바탕에 4~6개의 흑색 세로띠가 있습니다. 몸은 방추형으로 통통하며, 몸통의 횡단면은 거의 원형에 가깝습니다. 주둥이 끝은 뾰쪽하며, 꼬리자루는 가늘고 단단합니다. 눈 뒷부분, 가슴지느러미 주위, 옆줄에만 비늘이 있습니다. 제1등지느러미의 기저는 길고, 제2등지느러미와 겨우 분리되어 있습니다. 양턱에는 융털모양의 이빨이 있습니다.

생태적 특성
ㆍ 분 포 : 우리나라 남.동해, 일본 근해, 세계의 온대, 열대 해역(북위 40도~남위40도).
ㆍ 서식장 : 표층 외양성 어류로서 낮에는 표층에서 수심 260m까지, 밤에는 표층 가까이에서 주로 서식합니다.
ㆍ 회 유 : 유영능력이 강하며, 봄~여름에 우리나라 주변 해역까지 회유해 오고 가을~겨울에는 남쪽으로 이동합니다.
ㆍ 산 란 : 적도 해역에서는 산란이 일년 내내 이루어지고, 아열대 해역에서는 봄부터 가을초까지 이루어지며 포란수는
체장 41~87cm 이면 약8만~200만개.
ㆍ 성 장 : 부화 후 만 1년이면 가랑이체장 16cm, 2년이면 34cm, 3년이면 43cm, 4년이면 54cm 전후로 자라며, 전장 100cm.
ㆍ 식 성 : 전갱이, 정어리, 멸치 등 작은 어류와 오징어류, 작은 갑각류 등을 잡아 먹습니다.

 
 
 
COPYRIGHT